치과계소식

연세대치과병원 보존과 ‘디지털 치과진료 플랫폼 구축’

작성자정보통신위원회 등록일2021-07-26 조회2454

2006년 CEREC3 도입 후 15년간 꾸준히 업그레이드
치과보존과에서 디지털 치과진료 모두 소화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병원(원장 심준성‧이하 연세대치과병원) 치과보존과가 지난 9일 ‘디지털 치과진료 플랫폼 구축'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기념식에는 연세대치과병원 심준성 원장을 비롯해 차정열 기획관리실장, 김종은 중앙기공실장, 신유석 치과보존과장, 연세치대 치과보존과학교실 박정원 주임교수 등이 참석했다.

 

치과보존과는 지난 2006년 CEREC3 시스템 도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5년에 걸쳐 디지털 치과진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왔다. 지난달 추가 장비를 도입함으로써 외부 기공소를 거치지 않고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클리닉 내에서 치아 수복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번 기념식은 그간 치과보존과의 노력을 돌아보고 향후 디지털 치의학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것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2000년대에 들어 정보통신기술(IT)이 발달하면서 치과계에도 디지털 진료 시스템을 향한 바람이 불었다. 관계자는 “연세대치과병원이 변화를 선도하는 가운데 치과보존과는 2006년 3월 CEREC3 시스템을 도입해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치과 진료를 시작하면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며 “노병덕 교수는 Korean Society of Computerized Dentistry 회장으로 취임해 CAD/CAM의 개념을 국내에 본격적으로 알리기도 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한층 발전된 디지털 치과진료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18~2019년 구강스캐너 2대와 CAD 소프트웨어 3종, 5축 밀링머신 1대, 3D프린터 4대를 도입, 구강 내 스캔부터 최종 보철물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임상과에서 디지털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지난달에는 구강스캐너 2대, CAD 소프트웨어 1종, 세라믹과 지르코니아 퍼니스, CEREC 밀링머신을 추가 도입하고, 과내 기공실을 ‘디지털 랩실’로 리모델링하면서 ‘원데이 디지털 클리닉’을 구축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치과보존과에서는 디지털 치의학과 관련해 국책연구과제를 수주하는 등 다양한 학술·임상 연구도 수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과 협업해 국내 치과의료기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연수회를 개최하는 등 학생, 전공의뿐만 아니라 국내 치과의사들의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신유석 치과보존과장은 “현재까지 걸어온 길을 다시금 짚어본 이번 기념식이 향후 디지털 치의학의 선두주자로 또 한 번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치과신문 (http://www.dentalnews.or.kr)

댓글10

댓글달기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