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소식

치과경영의 바탕은 성공을 향한 목표 의식.. 매출 설정은 도전을 위한 목표

작성자정보위원 등록일2020-04-10 조회2759

목표의식 뚜렷하면 의욕이 상승한다

  • 김선영 기자
  • 승인 2020.04.05 23:30
  • 댓글 0
  



치과경영의 바탕은 성공을 향한 목표의식... 매출 설정은 도전을 위한 목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치과의 환자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저희는 내부관리를 재정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 개원하고 있는 A원장은 이번기회에 경영에 대해 재 점검해 볼 생각이다. 경영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임상적인 부분과 함께 치과내부직원들 그리고 마케팅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미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성공에 대한 목표의식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목표의식이 뚜렷하면 그 목표를 달성코자하는 의욕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곧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공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우리가 하는 일과 우리가 존재하는 방식이 성공을 만든다. 성공에 특별한 비결은 없다. 성공은 철처한 준비와 근면함.

그리고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는데 대한 댓가일 뿐이다. 꿈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마술은 없다.
‘땀과 결단과 노력만이 꿈을 현실로 만든다’고 콜린 파월은 말했다. 


 실패는 불필요한 걸 없애준다는 것이다. 


 # 큰 그림을 그리고 일에 빠져들라

 “나는 내게 가장 중요한 작업을 마치는데 온 힘을 쏟아 부었다. 내가 만약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었다면 내가   

  진정 하고 싶었던 일에서 성공하겠다는 결심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나는 살아 있었고 오래된 타자기가

  있었으며 크나 큰 아이디어가 있었다. 그런 견고한 바탕위에서 나는 인생을 재건하기 시작했다”고

  조앤 롤링은 2008년 하버드대에서 연설을 했다. 



따라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큰 그림을 그리고 그 일에 중독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장형덕 비씨카드 사장은 “여러분이 무슨 일을 하든 먼저 큰 그림을 그렸으면 합니다. 그림을 완성해가면서 오는 즐거움, 성취감을 알면 중독됩니다. 사실 성공하려면 중독이 필요합니다.

중독은 열정입니다. 물론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없는 일입니다”라고 말했다. 

나폴레온 힐은 승리자의 조건을 말했다. “만일 당신이 진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질 것이다. 만일 당신이 안된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안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이기고 싶다는 마음,

한구석에 이건 무리라고 생각하면 당신은 절대로 이기지 못할 것이다. 돌이켜 세상을 보면 마지막까지 성공을 소원한 사람만이 성공하지 않았던가!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이 결정하느니

만일 당신이 무엇인가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그대로 될 것이다. 강한 자만이 승리한다고 정해져 있지도 않다.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가 결국 승리하는 것이다”

이것이 나폴레온 힐이 말한 승리자의 조건이다. 

그렇다면 소위 말하는 성공에 이르는 길은 무엇일까?
“만약 목표를 향해 나섰지만 너를 보고 짖어대는 별의 별 개들에게 돌을 던지려고 발을 멈추곤 한다면 결코 목표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도스도예프스키는 말했다. 

# 성공하려면 목표부터 설정
성공이란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예측 가능한 일이라고 한다. 내 삶의 여러분야에서 성공을 하겠다고 지금 결심하고 성공한 사람으로부터

내가 원하는 성공을 어떻게 성취하는 지 배운다면 성공은 예측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성공을 하려면 정확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가 정확한 사람은 아무리 거친 길에서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간절히 원해야 한다. 정말 원하고 갖고 싶고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철저하게 솔직해야 한다. 
둘째, 자신에게 질문해야 한다. “내가 왜 이것을 원하는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이유를 목록에 적어 보는 것도 방법이다. 
셋째,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는 믿을수 있고 현실적인 것으로 세워야 한다. 

넷째, 목표를 글로 적어야 한다. 목표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글로 적으면 목표의식이 확고해 진다.
다섯째, 결과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다. 목표를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말하고 머릿속으로 구체화시켜라.
여섯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현재 나의 위치를 분석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일곱째, 계획을 세우고 기한을 정해야 한다. 목표 달성에 필요한 행동을 목록으로 만들어라. 행동 계획에 입각하여 마감 기한을 정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성공을 그려봐야 한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꿈을 크게 가져라. 오직 큰 꿈만이 영혼을 감동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성공을 그려보기 위해서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금년에 이루어야 할 것은 △5년 이내에 이루고자 하는 것은 △10년 이내에 이루고자 하는것은 △은퇴 전까지 이루어야 하는 것은

△은퇴 후부터 죽을때까지 이루어야 하는 것은 △내가 부러워하는 가장 성공한 사람에게서 배우고 싶은 것은 △내가 성공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가장 어려운 난관은

△내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은 가장 높은 꿈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오직 내가 도달할 수 있는 높이까지만 나는 성공할 수 있다. 오직 내가 추구하는 거리까지만 나는 갈수 있다. 오직 내가 살펴볼 수 있는 깊이까지만 나는 볼 수 있다.

오직 내가 꿈을 꾸는 정도까지만 나는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치과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어떻게 목표를 설정해야 할까? 먼저 우리치과의 최근 연 수입은 얼마인지? 그리고 연수입을 얼마나 올리고 싶은지? 
앞으로 얼마나 벌고 싶은지 5년, 10년, 15년, 20년 단위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언제 은퇴를 할 것이며 은퇴시점에는 얼마의 자산을 보유하고 싶은지를 체크해야 한다. 

#주변의 성공 노하우를 배워라
치과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두가지다. 임상과 경영이다. 
임상은 기본을 튼튼히 해야 한다. 실수는 할 수 있으나 반복하지 말아야 하며 임상분야의 필독서를 독파해야 한다. 사소한 것을 철처히 하고 최고가 되어야 하며

독수리의 눈과 사자의 심장 그리고 예술가의 손으로 임상에 임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임상 분야의 멘토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경영에 있어서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큰 꿈을 가지고 정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철처한 시간관리와 메모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대인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하는 것도 필요하다. 1만 시간을 견뎌야 하며 실행하고 또 실행하라고 언급한다. 더 많이 더 열심히 일해야 하며

치과의 서비스에서 작은 차이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치과경영의 멘토가 필요하다. 주변에 잘 치과를 운영하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체득하는 것도 필요하다.명확한 목표가 성과를 이루어 낸다.

# 목표를 반드시 글로 적어라
1953년 예일대학교의 한 연구팀이 그 해 졸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명한 삶의 목표를 글로 써서 가지고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되는 지 조사를 했다.

그들 중 단 3%의 학생들만 글로 쓴 목표를 갖고 있었다. 
20년이 지난 후 1973년 이들을 대상으로 한 추적조사가 실시됐다. 
글로 쓴 목표를 가지고 있었던 3%의 사람들이 소유한 부는 나머지 97%의 사람들 모두의 재산을 합친 것보다 더 많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또한 하버드대 MBA과정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목표설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됐다.
재학시절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글로 쓴 계획서를 가진 학생은 전체의 3%였고 13%의 학생은 목표는 뚜렸했지만 글로 표시된 구체적인 실천계획은 없었다.

나머지 84%는 목표 자체가 애매하거나 없었으므로 글로 적지 않았다. 

그들이 졸업후 약 20여 년이 지난 졸업생들을 다시 추적하기 시작했다. 목표와 계획이 뚜렷이 글로 썼던 3%는 나머지 97%의 평균수입의 10배에 달하는 수입을 올리고 있었다. 
반면에 목표만 있던 13%는 나머지 84%보다 평균 2배의 수입을 올리는 데 그쳤다. 
결론적으로 글로 쓴 뚜렷한 목표가 같은 강의실에 앉아 있던 학생들의 운명을 바꾸었다는 것이다. 
그러면 SㆍMㆍAㆍRㆍT한 목표란 무엇인가?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specific),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measurable), 목표는 달성가능해야 한다(achievable),

그리고 목표는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realistic) 그리고 목표는 반드시 기간이나 시한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time limit).

# 부자되는 10계명
웨렌버핏은 부자되는 비결로 10계명을 언급했다. 작은 돈을 아껴야 큰 돈을 번다.(절약) 

조기경제교육이 평생의 부를 결정한다.(경제교육)
우리집은 가난하다고 변명하지 마라.(가난) 
책과 신문속에 부가 있다.(독서)
부는 알리는 것이 아니라 감추는 것이다.(검소)
시간을 아끼는 사람이 진짜 부자다.(시간관리)
고기를 잡으려면 물에 들어가야 한다(용기)
많이 버는 것보다 잘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베품)
남에게 관대하고 자기에게 엄격하라.(자기관리)
솔직함보다 부유한 유산도 없다.(솔직함)
가슴에 정열을 품으면 부는 따라 온다.(정열)
부자는 끈기로 무장한 사람들이다.(끈기)
인생 최고의 투자는 친구이다.(친구)
자신의 일을 즐기면 부는 따라 온다.(일)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라.(원칙) 이 열가지다. 


# 1% 부자들이 시크릿 부자일지
부자일지 작성 7계명이 있다고 한다. 부자일지는 어떻게 써야 할까? 저마다 수입도 다르고 처한 위치도 다르지만 부자일지 작성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은 있다. 

첫째, 인생을 걸 목표를 글로 쓰고 어려울때 용기를 얻을 격언을 준비하라. 
부자일지는 단순한 메모가 아니라 마음속에 품었던 목표를 글로 기록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원하면 인생을 걸만한 목표가 무엇인지 정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하다. 덧붙여, 스스로에게 용기와 확신을 불어 넣어주는 좋은 글귀와 격언들은 부자되기의 꿈을 중도에 포기할 확률을 줄여 줄 것이다. 


둘째, 부자가 되려는 목적, 미래의 모습 전략을 만들어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왜 부자가 되려는 지에 대한 목적, 목적의 세부목표인 미래상,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화 해야 한다. 또한 작게는 한달, 크게는 일년, 십년 단위 등으로 작성해 실천해야 한다. 

셋째, 생활속에서 얻은 작은 정보라도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라. 마트에서 부동산에서 흘러나온 사소한 말이라도 귀기울이는 습관을 가져라. 
부자들 대부분은 꼼꼼히 메모한 자신의 수첩속에서 정보를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돈 버는 아이템을 생각해 낸다. 
이것이 남들보다 한발 앞서는 비결이다. 넷째, 일의 경중완급(중요한 일과 가벼운 일, 급한 일과 천천히 할 일)을 정해라. 
항상 목표달성을 위해 오늘 내가 할 일과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를 매일 기록해서 잊지 않아야 한다. 자신의 상황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항목에 ‘매우 중요하다’.

1부터 ‘전혀 중요하지 않다’ 10까지 판단해 기재한다. 중요한 부분에는 반드시 표시해서 나중에 그 부분을 다시 보고 메모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돈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일일 지출내역을 기록함으로써 단순한 수입과 지출의 기록관리는 물론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돈의 흐름을 알게 되면 절약할 부분과 투자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섯째, 매일 잘한 점과 개선할 점을 진단해라. 계획했던 일의 진척도와 잘했던 일, 조금 부족했던 사항들을 적어 보면서 반성하는 한편, 내일 반드시 해야 할 일도 함께 점검 할 수 있다. 

일곱째, 하루 한번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부자일지 쓰기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된다. 되도록 상세히 빠트리지 않고 쓰도록 노력해야 한다. 
쓰다보면 중요하지 않았던 내용이 나중에 크게 보일수 있다. 그래서 하루 한번은 작성해야 한다. 

매일 작성해서 그 순간의 느낌과 생각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이는 객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부자들이 더 큰 부자가 
되는 이유는 매일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자산의 증가를 손금 보듯 보기 때문이다. 부란 자금 흐름의 주기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자산과 부채를 적절히 조화시키며 새로운 자금 창출원을

발굴하고 순간순간 다가오는 기회를 능동적으로 포착할 때 축적 가능한 것이다. 

# 시간의 중요성

日難 再晨(하루에 새벽은 두 번 오지 않는다) 벤자민 플랭클린은 인생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고 했다. 왜냐면 인생이란 시간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빌게이츠도 시간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시간을 금처럼 아껴라. 시간 도둑을 경계하라. 한번 지나간 시간은 돌아오지 않는다. 시간낭비는 인생최대의 실수다.

최고의 지원은 바로 시간이며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인생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토드 부크홀츠도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미래는 현재가 되고 현재는 과거가 되며 과거는 돌이킬 수 없는 후회가 된다”고 언급하면서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시간관리가 성공의 열쇠
 당신의 인생은 지금 몇 시인가?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시간을 귀하게 여겼고 시간을 더욱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했다.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어진 하루 24시간. 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패가 결정된다. 즉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자만이 성공 할수 있다. 시간관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우리가 원할 때 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해 준다. 시간을 더 철처하게 관리 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자유시간을 누릴수 있다 

일과 개인적인 삶에서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배우게 되면 사소한 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되고 핵심업무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어 큰 효과를 거둘수 있다. 
나아가 당신은 평생동안 향상된 개인 효율성과 높은 성취감을 향유 할수 있을 것이며 새로운 시각으로 인생을 바라보는 새 사람이 될 수 있다. 


# 시간은 자산이다
당신이 가늠했던 것보다 훨씬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해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시간을 관리하면 삶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그러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하며 하루의 시작과 관련되 낭비요인들을 줄여라. 철처하게 시간을 기록하고 분석하고 관리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를 분명히 적어야 한다. 데드라인을 활용하고 해야 할 일을 미루지 말고 정면으로 돌파하라.  시간은 자신이며 그 시간이라는 자산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시간을 살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돈은 아껴야 한다는 것은 알면서, 시간은 아껴야 한다는 생각을 좀처럼 하지 않는다. 
시간은 돈처럼 누구에게 빌리거나 저축할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돈보다 더 철처히 관리해야 한다. 
시간이라는 자산은 물질이나 돈과 같은 유형의 자신과는 다른 독특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간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시간의 모습을 볼 수 없다. 
우리가 어떤 자산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자산이 갖고 있는 속성과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시간의 가치는 사람에 달려있다
첫째, 시간은 무형의 자산이다. 시간은 보이지 않는 자산이며 형태를 갖고 있지 않다. 
둘째, 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진다. 그러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시간이 사용자의 의지와 사용기술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게 된다. 
셋째, 시간은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 소멸된다. 시간의 재고란 미래의 형태로만 남아 있을뿐 일단 자니가면 그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넷째, 시간은 저장 할 수 없다. 따라서 때를 놓치면 기회도 사라진다. 다섯째, 시간은 양도하거나 매매할 수 없다. 아무리 돈이 많은 사람이라도 시간을 구매하여 인생을 연장 할 수 없다. 

여섯째, 물리적 시간은 불변이지만 심리적 시간은 가변적이다. 즐거운 시간, 괴로운 시간, 유익한 시간, 무익한 시간은 시간자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관리하고 활용하는 사람은 풍족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일곱째, 지나간 시간은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 시간을 활용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그 시간이 다시 돌아 오는 대신에 후회라는 상처만이 남게 될 뿐이다. 

#시간관리의 10가지 장점
먼저 시간을 관리하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일에 대한 계획과 준비를 더 잘 할 수 있고 작업 결과가 더 좋아진다. 정신없이 서두르지 않아도 되고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된다. 또한 일에 대한 만족도가 더 커진다.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유발이 더 잘 된다. 또한 좀 더 어려운 업무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업무와 업적에 대한 압박감이 줄어들고 업
무상 실수가 줄어 든다. 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목표달성뿐만 아니라 인생의 목표달성도 쉬워진다.


※원문 : http://www.seminarbiz.kr/news/articleView.html?idxno=12459





댓글10

댓글달기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