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소식

구강소독제 매일 쓰면 심장병 걸린다?

작성자정보위원 등록일2017-09-13 조회3634

구강소독제 매일 쓰면 심장병 걸린다?


유익균까지 죽여 혈관 이완 방해
적절히 쓰면 발기부전, 임질 예방


조영갑 기자 ygmonkey@dailydental.co.kr
등록 2017.09.12 16:43:54


클로르헥시딘 등 살균 성분이 함유된 구강살균소독제를 매일 사용하는 습관이 심장질환을 부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미국 텍사스대학 건강과학센터 네이든 브라이언 교수 연구팀은 최근 미국 자연요법협회(ANMA) 초청강연에서 구강살균소독제를 매일 입안을 세척하는 것은 입 냄새 제거의 효과가 있긴 하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질소산화물을 생산하는 유익균까지 죽이기 때문에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질소산화물은 체내 세포 간 교신을 돕고 혈관 이완과 혈압 조절 역할을 해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필수적 물질 중 하나다. 채소 등을 통해 섭취된 질산염을 구강과 장 속 유익균에 의해 산화질소로 바뀌게 된다. 


브라이언 교수는 “꼭 필요한 때 적절히 이용하지 않고 매일 습관처럼 구강살균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브라이언 교수의 주장과 맥을 같이 하는 다른 연구결과들도 존재한다. 영국 퀸메리대학 연구팀은 구강 살균제를 거의 날마다 사용하면 혈관을 이완시키는 유익균을 죽여 혈압을 높이며, 이런 효과는 사용 당일부터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반면 구강 위생상태가 나쁘고 입안 염증을 오래 방치하는 것도 질소산화물 생성을 저해하고 혈관내피세포를 손상시켜, 발기부전의 비율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잇몸 염증이 만성적으로 있으며, 심한 상태라면 발기부전의 위험도 높다는 결과는 그동안 여러 차례 발표된 바 있다. 


호주 연구팀에 따르면 클로르헥시딘 등 살균제로 정기적으로 가글링하는 것은 발기부전의 위험성도 낮추며, 임질이나 여타 성병의 감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 기사 원문 : http://www.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99849

댓글10

댓글달기
0/1000
등록